2021년 9월 10일 금요일 방영된 펜트하우스 시즌3 마지막회 최종회 리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시즌3도 그 끝이 왔는데요,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 것 같은 펜트하우스. 어떻게 마무리되었는지 펜트하우스 결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펜트하우스 시즌3 마지막회 결말>
심수련과 로건의 미끼에 걸려든 천서진. 하은별은 엄마가 치매가 아니라 연기를 했다는 것과 아빠를 죽인 것이 엄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천서진은 순간 눈이 돌아 심수련을 절벽에서 밀어 떨어뜨려버립니다.
바로 심수련 수색 작업에 들어갔지만, 심수련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심수련이 살아있을 가능성은 희박한 것 같았습니다.
천서진은 오윤희 살인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되었어요. 천서진이 오윤희를 절벽에 밀어 떨어뜨리는 블랙박스가 재판에서 공개되었죠.
하지만 천서진은 오윤희 사건뿐 아니라 심수련을 밀어 떨어뜨린 기억도 없다고 했어요. 치매 인척 하는 천서진이었죠.
그때 하은별이 증인으로 출석했어요. 하은별은 엄마가 치매가 아니며 모든 것을 기억하고 있다고 했어요.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심수련까지 죽인 것이라고 했죠. 천서진은 하은별을 못 알아보는 척했습니다.
검사는 하은별에게 절벽에서 무엇을 봤냐고 물었어요. 천서진의 변호사와 판사는 하은별이 직계가족이기 때문에 진술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했지만, 하은별은 끝까지 진술을 했어요. 엄마가 살려달라는 심수련을 절벽으로 내몰아 죽게 했다고 했죠.
하은별은 엄마가 청아 재단 이사장이 되려 아버지를 굴러 떨어지게 해 죽였을 때도 오윤희를 절벽에서 밀어 떨어뜨렸을 때도 본인이 다 목격했다고 했어요. 하지만 비극의 시작이 본인이었기에 그동안 말하지 못했다고 했죠. 하은별은 이 비극을 끝내고 싶다며 천서진에게 더는 나 때문에 죄를 짓지 말라며 본인이 가지고 있던 목걸이로 본인의 목을 찔러버립니다.
은별이의 그런 모습을 보고 오열하는 천서진. 천서진이 치매인 척을 했다는 것이 인정되어 천서진은 법정 최고형인 무기징역을 선고받게 됩니다.
그리고 3년 뒤의 모습이 그려졌어요. 이규진은 때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건 좀 억지인 듯 ㅋㅋ)
이규진은 세계 최고의 소프라노에게 주어지는 상인 황금 기러기상을 받은 배로나가 귀국해 공연을 한다는 뉴스를 보고 있었습니다.
이규진이 때를 밀어주던 회장님이라는 사람이 갑자기 의식을 잃었어요. 이규진은 심폐소생술을 하고 그 사람을 업고 뛰어 병원으로 데려갔죠. 강마리와 같은 인생역전을 꿈꾸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이규진이 구한 사람은 그저 시골 농촌의 지도자 회장일 뿐이었습니다. ㅎㅎ
강마리는 송 회장의 비서가 되었어요. 드디어 내일 천수 지구 심운팰리스가 첫 입주를 시작한다는 강마리.
송 회장의 말에 따르면 강마리가 130층 펜트하우스에 들어간다고 했어요. 상가까지 분양을 잔뜩 받은 데다가 헤라 클럽 사람 중에 유일하게 천수 지구에 입주했다는 강마리였습니다.
이규진은 알래스카 얼음을 파는 사업을 하려고 하고 있었어요. 고상아를 불러내 본인이 준 위자료를 본인의 사업에 투자하라고 했죠. 하지만 곧 경찰에게 사기죄로 잡혀가고 마는 이규진이었습니다.
주석경은 성악 선생님이 되었어요. 선생님은 새끼 선생님이라며 대충 시간만 때우고 가라는 학생에게 주석경은 월세도 내고 학비도 내야 한다며 여기서 잘리면 안 된다고 했죠. 폭탄 테러범 주단태 딸 아니냐는 학생. 나한테 레슨 받고 콩쿠르에서 상을 타지 않았냐며 너네 부모님 다 알고도 나에게 레슨 맡긴 거라며 당당한 모습이었습니다.
돈을 보내주는 주석훈에게 한 번만 더 돈 보내면 오빠고 뭐고 없다며 고깃집에서 불판을 닦는 주석경이었습니다.
주석경은 지나가는 노숙자를 불쌍히 여겨 본인이 고깃값을 낸다며 노숙자를 불러 고기를 구워줬어요. 밥은 먹었니? 하며 주석경을 쳐다보는 노숙자. 주단태인 것 같았습니다.
교도소에 있는 천서진은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자 스스로 본인의 머리를 잘라버리는 모습이었죠. 2박 3일 특별 휴가를 받아 교도소를 나서는 천서진. 교도관은 3시간에 한 번씩 연락을 하라고 했습니다. 교도소를 나서는 천서진의 표정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천서진이 머리가 빠진 이유는 후두암에 걸렸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은별은 성가대에서 지휘를 하고 있었어요. 엄마가 있는 교도소에서 있을 자선공연을 준비하는 하은별이었습니다. 휴가를 나온 천서진은 그런 하은별을 먼발치에서 지켜보다 돌아갑니다.
진분홍은 여전히 정신병원에 있었어요. 은별이를 위한 옷을 만들어 천서진의 이름으로 보내는 진분홍. 본인의 이름으로 보내면 은별이가 입지 않을 것이라고 했어요. 곧 퇴원이지만 나가서도 은별이를 만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은별이에게 필요한 사람은 본인이 아니라 엄마라는 진분홍. 은별이에게 가방을 하나 더 만들어주겠다며 가방을 받고 은별이가 엄마를 더 이상 미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은 힘든 일이라며 은별이가 힘든 것이 정말 싫다는 진분홍이었습니다.
배로나와 주석훈이 재회했어요. 배로나의 공연 반주자로 주석훈을 초빙한 것이었습니다. 주석훈도 피아노로 오스트리아에서 활동 중 인 것 같았습니다.
주석훈은 본인의 오스트리아 집 열쇠를 배로나에게 선물로 줬어요. 다음에 공연이 있을 때 꼭 오라는 주석훈이었습니다.
갑분 비와이가 레스토랑 직원으로 카메오 출연했네요 ㅋㅋ 다음 주에 군대를 간다며 배로나에게 싸인을 요청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서로 보고 싶었다는 마음을 표현하는 배로나와 주석훈. 주석훈은 배로나에게 입을 맞춥니다.
드디어 공연 날. 강마리와 유제니는 공연장에 와 배로나의 공연을 축하해주었어요. 주석훈은 선물 중에 파란 장미를 발견했어요. 공연 때마다 누군가가 보내준다는 파란 장미.
그런데 주석경은 심수련이 파란 장미를 좋아했었다고 했어요. 파란 장미의 꽃말은 미라클이라고 했어요. 심수련이 살아 돌아오려나요?
이민혁은 제대를 했어요. 군대에서 사고를 쳐서 3년 만에 전역했다고 했죠. 본인이 없는 동안 엄마를 챙겨줘서 고맙다며 강마리에게 선물을 건네는 의젓한 이민혁이었습니다.
누구를 본 것 같다며 굳어버린 강마리. 실루엣으로 보건데 심수련 같죠? ㅎㅎ
로건리는 배로나에게 꽃다발을 건넸어요. 배로나는 로건에게 초대해줘서 고맙다고 했어요. 심운아트센터에서 공연을 하도록 배로나를 초대한 것이 심운아트센터장 로건리였나봅니다.
배로나는 로건에게 수련 아줌마 때문에 걱정했는데 웃는 모습을 보니 안심이 된다고 했습니다.
로나의 공연이 시작하기 전 로건이 심운아트센터장으로서 연설을 했어요. 그리고 심수련이 그 모습을 보며 박수를 치고 있었습니다.
배로나는 오늘이 엄마의 기일이라며, 엄마가 제일 좋아했다는 La chia chio pianga를 불렀습니다.
배로나의 노래가 끝나고 손뼉 치는 장면. 로건은 심수련을 발견했습니다.
하은별이 엄마가 있는 교도소로 위문 공연을 가던 그때, 천서진은 모텔 옥상에서 약을 먹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심수련은 스포츠카를 타고 로건 앞에 나타났어요.
"나랑 같이 갈래요 로건?" 그리고 3년 전 과거로 다시 장면이 돌아갔습니다.
하윤철이 죽던 날, 하윤철은 심수련에게 천서진의 죄를 본인이 안고 가겠다며 천서진을 죽이지 말아 달라고 심수련에게 부탁했어요. 심수련은 하윤철의 눈을 감겨주었습니다.
그 일을 겪고 내가 복수를 하지 않았더라면 오윤희도 하윤철도 죽지 않았을 거라며 후회하는 심수련이었죠. 하지만 천서진에의 복수 계획은 그대로 진행을 합니다.
로건은 심수련에게 특수 제작된 옷과 GPS를 건넸어요. 급류에 휩쓸려도 금방 떠오를 것이며 GPS로 심수련의 위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죠. 천서진과의 대치 상황에 최악의 상황을 이미 준비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GPS 신호가 잡히지 않았던 것이었죠.
알고 보니 심수련은 일부러 특수 제작된 옷도 입지 않았고, GPS 장치도 챙기지 않은 것이었어요. 로건이 끼워준 반지도 빼고 간 심수련. 일부러 죽음을 맞이하려 한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천서진이 심수련을 민 것도 아니었어요. 심수련은 천서진이 미는 척 연기를 하며 스스로 절벽으로 떨어진 것이었습니다. 이제야 심수련이 절벽에서 떨어지고 천서진이 놀란 표정을 지었던 것이 설명이 되네요.
그리고 이어진 심수련의 독백. 심수련은 로건과 함께 행복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지만 그러기엔 너무 소중한 사람들을 많이 잃었다고 했어요. 나애교, 오윤희, 하박사에게 죽음으로 용서를 빌고 싶다는 심수련. 그렇게 심수련의 시신은 발견되었습니다.
심수련의 죽음 이후 로건리는 상심이 커 골수암이 재발했다고 했어요. 공연장에서 배로나가 말을 걸었던 것은 로건리가 아닌 로건리의 초상화였어요. 물론 심수련의 모습도 살아있는 모습이 아닌 혼령이었던 것이었습니다.
두 사람이 같이 저승으로 가며 먼저 간 사람들을 빨리 만나러 가자고 하는 모습으로 펜트하우스 시즌3은 끝이 납니다.
<원더우먼 1회 예고>
펜트하우스 후속으로 이하늬, 이상윤 주연의 원더우먼이 방송이 되게 되었습니다.
취미는 뇌물, 특기는 라인 타기인 에이스 비리검사 조연주 역할을 이하늬가 맡게 되었고요.
그리고 또 완전 다른 캐릭터, 무늬만 재벌, 현실은 지옥인 한주 그룹의 며느리 강미나도 배우 이하늬가 맡았습니다. 1인 2역 인가 봐요.
경매쇼를 둘러싼 거대한 음모와 그곳에서 도플갱어 이하늬 x이하늬가 마주하게 되나 보는데요.
그리고 이상윤도 재벌로 등장을 합니다. 재벌 후계자에서도 밀려나고 약혼자인 강미나도 빼앗겨 미국으로 떠났다가 아버지의 죽음을 밝히기 위해 스스로가 재벌이 되어 돌아온다고 하네요.
이하늬의 1인 2역이 특히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펜트하우스, 누군가 다시 살아나는 반전은 없었고 오히려 로건리까지 죽는 결말이었네요. 오윤희가 살아있을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끝이 났는데요, 혹시 또 펜트하우스 시즌4에서 살아서 돌아올지도 모르는 일이죠^^
파란 장미는 누가 보낸 건지, 주석경 앞에 등장한 주단태 같은 인물은 누구인지 두 가지가 떡밥 같은데요, 펜트하우스 시즌4 소식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다음 주부터 원더우먼 리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