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7일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서는 2021년 4분기 예방접종 시행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에는 임산부 및 소아청소년에 대한 코로나 백신 접종, 그리고 고위험군에 대한 부스터샷 시행 계획이 담겨져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10월 18일부터 그동안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임산부와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대상이 되는 소아청소년은 12세~17세 입니다. 또한 60세 이상 고령층,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부스터샷을 시행할 예정이며, 현재 1차와 2차의 접종 간격이 6주로 되어 있는 화이자와 모더나의 접종 간격을 4~5주로 단축 할 예정입니다.
목차
1.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
2.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
3. 부스터샷 접종 계획
1.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
12세~17세 소아청소년 약 277만명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행됩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이미 12세 이상 소아청소년에 대한 코로나 예방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코로나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접종 기회를 제공하면서 접종에 따른 이득, 위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서 자율적으로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소아청소년의 경우에는 접종 필요성을 충분히 안내하고 적극적으로 권고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접종 시기, 기말고사 등의 학사일정을 고려해서 연령별로 시기를 구분해 사전예약 및 접종이 시행됩니다.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 일정>
소아청소년 중 가장 먼저 코로나 예방접종이 실시되는 연령은 16~17세 입니다. 10월 5일부터 10월 29일까지 사전예약이 진행되며, 접종은 10월 18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됩니다.
다음으로 진행되는 12~15세 코로나 예방접종의 경우에는 이보다 2주 뒤에 진행됩니다. 10월 19일부터 11월 12일까지 사전예약 진행, 11월 1일부터 11월 27일까지 예방접종이 진행됩니다.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종류>
현재 소아청소년에 대해 접종이 허용된 백신은 화이자백신뿐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은 화이자로 이루어집니다. 1차와 2차 사이의 간격은 3주를 두고 맞게 되며, 본인이 직접 예약하거나 대리 예약이 가능합니다. 사전 예약 이후 위탁으료기관에서 접종을 받게 되는데요, 이 때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2.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
임산부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에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임산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포함 됩니다. 코로나19에 감염이 되면 위중증율이 보통 사람들 대비해서 6배 수준으로 높기 때문이죠.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임산부 코로나19 발생률은 비임신 여성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지만 점점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든 임산부에 대해 접종 기회 및 관련 정보가 제공되며 자율적인 접종 결정이 권고 됩니다. 하지만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12주 미만의 임신 초기인 경우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기 전에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 받은 뒤 접종 받는 것이 권고 됩니다.
특히 임산부를 보호하기 위해 임산부 본인 뿐 아니라 밀접하게 접촉하는 가족, 주변사람 등도 접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일정>
임산부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은 10월 8일부터 진행 됩니다. 예약을 할 때 임산부의 정보를 본인이 직접 입력해서 접종할 때 의료진이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상반응에 대한 모니터링도 진행 될 예정입니다. 접종은 10월 18일부터 시작 됩니다.
<임산부 코로나 백신 종류>
임산부 코로나 백신 종류는 mRNA 백신인 화이자 또는 모더나로 진행 되며 전국 위탁으료기관에서 접종이 진행 됩니다.
3. 부스터샷 접종 계획
부스터샷 접종 또한 시작 됩니다. 온라인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 등을 위해 지자체별 주민센터 등을 통해 대리예약 등 예약을 지원할 예정 입니다.
<부스터샷 접종 대상>
면역 저하자, 60세 이상 고령층,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감염취약시설 등의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먼저 부스터샷 접종이 시작 될 예정입니다. 여기서 면역 저하자는 급성 백혈병, 면역 억제 치료 중인 환자 등 면역 형성이 어려운 18세 이상 성인을 말하며 면역 저하자 정보를 통해 접종이 진행 되지만 필요에 따라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 대상자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1차 부스터샷 접종이 끝난 뒤 2차적으로 사회필수인력 등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추가 접종 방안이 나오게 될 예정 입니다.
<부스터샷 접종 일정>
면역 저하자의 경우 10월 18일부터 사전예약, 11월 1일 접종이 시작 됩니다.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요양병원 입소자, 종사자, 병원급 의료기관 종사자의 경우에는 의료기관 자체접종 및 방문접종을 통해 접종이 진행될 예정이며 사전 조사를 통해 수요 파악 이후 진행 예정입니다.
60세 이상 고령층과 그 외 고위험군은 10월 5일부터 사전예약, 10월 25일부터 접종이 시작 됩니다. 희망하는 날짜에 예약을 진행해서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소아청소년, 임산부, 부스터샷 코로나 접종 계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정 참고하시어 예약 및 접종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