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더나 백신의 수급에 문제가 있어 우리나라 백신 접종 지연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백신 접종을 계획대로 완료한다고 밝혔는데요, 부디 문제 없이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모더나 백신 부작용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나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과 마찬가지로 2번에 걸쳐 접종을 하는 백신 입니다. 나라별 백신 수급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1차와 2차 사이의 간격은 28일 입니다. 모더나 백신은 총 53개국에서 사용 허가를 받았으며,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서도 18세 이상 미국인에 대해 모더나 백신 접종을 승인 하였습니다. 또한 유럽 의약품청의 권고에 따라 캐나다, 영국뿐이 아닌 유럽연합 전역에서 사용이 승인되었습니다. 현재까지의 임상시험 데이터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은 코로나19 예방에 약 94%정도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mRNA 백신
화이자 백신과 마찬가지로 모더나 백신은 mRNA 백신 입니다. mRNA 백신은 기존의 다른 백신들과는 다르게 신체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이나 단백질 생성 방법을 세포에게 가르쳐서 특정 바이러스에 노출 되었을 때 이에 대한 항항체 형성을 유도하는 백신 입니다. mRNA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생산 하기가 쉽고 비교적 안전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모더나 백신 부작용
1) 일반적인 모더나 백신 부작용
FDA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 부작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피로 (70%)
- 두통 (64.7%)
- 근육통 (61.5%)
- 관절통 (46.4%)
- 오한 (45.4%)
- 메스꺼움 및 구토 (23%)
- 발열 (15.5%)
지금까지의 임상시험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 부작용은 첫번째보다 두번째 접종 후에 더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부작용은 약 2~3일동안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백신 접종자들은 위의 부작용 이외에도 주사 부위에 대한 아래와 같은 부작용도 보고 했습니다.
- 통증 (92%)
- 붓기 (14.7%)
- 겨드랑이 림프절의 종창 (19.8%)
- 발적 (10%)
주사 부위가 붉어지거나 가렵거나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있는 발진이 있는 등의 부작용 또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의 경우에는 다른 백신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이기는 한데요, 모더나가 화이자에 비해 부작용 빈도가 높았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모더나의 2차 접종 이후 약 82%의 접종자가 주사 부위 반응에 대해 보고를 한 반면, 화이자 백신 접종자는 69%에 그쳤습니다.
이 부작용의 경우 백신 접종 7-10일 이후까지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는 자연스럽게 없어지며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의 사용으로 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흔지 찮은 모더나 백신 부작용 : 심근염, 심낭염
일부 보고에 따르면 mRNA 백신 접종 이후 심근염 (심장 근육에 생기는 염증) 혹은 심낭염 (심장 외부 내막의 염증)이 나타난 케이스가 발견 되었습니다. FDA는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이후 며칠 이내에 이러한 심근염 또는 심낭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합니다.
만약 예방 접종 후 심근염이나 심낭염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는 등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심근염, 심낭염의 증상으로는 흉통, 숨가쁨, 심장이 빨리 뛰거나 설레거나 두근거리는 것같은 느낌 등이 있다고 합니다. 심근염, 심낭염 등의 부작용은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즉각적인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대부분의 경우 상태는 금방 나아질 수 있다고 하니 백신 접종 이후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3)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 반응은 개인에 따라 가벼운 증상도, 심각한 증상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 중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또한 보고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나필락시스는 모더나 백신 부작용 중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이죠. 백만명당 3건 미만 이라고 합니다.
FDA에 따르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에는 호흡 곤란, 얼굴이나 목이 붓는 것, 빠른 심장 박동, 몸에 나타나는 발진, 현기증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것은 폴리에틸렌글리콜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데요, 이 폴리에틸렌글리콜은 세포에 들어갈 때 mRNA 분자를 보호하는 코팅으로 작용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기존에 폴리에틸렌글리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코로나 백신 접종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4) 필러 시술을 받았을 경우
모더나는 피부에 필러를 맞은 적이 있는 사람이 백신 접종 이후 얼굴이 붓는 사례가 보고되었다고 했습니다. 필러와 모더나 백신이 함께 작용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흔한 현상은 아니며 백신을 맞으면 안되는 정도는 아니라고 하네요. 다만 필러를 맞은 적이 있었는데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이후에 부어오른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백신 부작용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지배적인 의견은 백신을 맞는 것이 맞지 않는 것보다 안전하다는 것 이니까요, 가능하다면 백신 접종을 마쳐 코로나19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알파, 델타, 감마, 람다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