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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이슈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 대표 환불 방법

by ★☆♥★☆ 2021. 8. 12. 21:07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머지포인트는 포인트 충전시 약 20% 할인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편의점, 카페 등 여러 업체에서 결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서비스가 대폭 축소 되면서 소비자들의 공분을 사며 먹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1. 머지포인트 서비스 소개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 살펴보기 전에 머지포인트가 무슨 서비스인지 살펴볼게요. 머지포인트는 포인트를 충전하면 약 20% 정도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짜리 포인트를 8만원에 살 수 있고, 이 10만원의 포인트를 현금처럼 여러 제휴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휴 업체는 CU, 세븐일레븐, GS25시와 같은 편의점, 파리바게트와 같은 제과점 이외에도 각종 음식점들이 많이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200여곳의 업체와 제휴를 맺었고, 전국적으로 7만여개의 매장에서 머지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인기를 끄는 비결이었는데요, 8만원으로 10만원의 금액을 편의점에서 쓸 수 있다보니 수백만원어치 결제를 해 두고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머지플러스의 홍보에 따르면 머지포인트 회원은 100만명, 하루 접속자는 20만명이 넘을 정도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2.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은 갑자기 포인트 판매를 중단하고 결제처를 대폭 축소하면서 일어났어요.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가 전자금융업에 등록하지 않은채로 운영을 하면서 일어난 문제인데요, 금융감독원에서 머지플러스에 전자금융업 등록을 권고하면서 지금까지는 미등록으로 운영하고 있었던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르면 2개 이상의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과 같은 것을 판매하는 업자의 경우에 금융위원회에 전자금융업자, 즉 전금업자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 규정에 따르면 머지플러스는 전금업자에 해당하지만 전금업자로 등록하지 않고 운영을 해왔던 것 입니다. 

 

현재 머지포인트에 접속을 해 보면 머지포인트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는 매장이 모두 사라졌어요. 머지플러스는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이나 마트 등은 법률적인 검토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머지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그에 따라 소비자들은 환불 요구에 나서며 항의를 하고 있습니다. 8월 11일 오후에는 접속자들이 몰리면서 한 때 앱 접속이 불가능 했어요.

 

지금은 접속이 가능한 상태지만 사실상 공지사항 확인 외에 앱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은 없는 상황 입니다.

 

3. 머지플러스 대응

 

머지플러스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법적 이슈를 해결하고 금융사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빠르게 행정절차 이슈를 모두 해소해서 올해 4분기 안에는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죠. 

 

머지플러스는 머지포인트의 판매를 중단하였고, 각 브랜드사의 요청에 따라 사용 한도를 제한하기로 하였으며 구독 서비스인 머지플러스도 임시 중단 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지사항에 서비스 방침과 사업 방침을 공지 하여 소비자들의 불안을 잠재우려 하고 있죠. 머지플러스에서는 실물 카드 서비스도 서둘러서 제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상품권망이 아닌 전국 카드결제망을 통해 모든 식음료매장에서 실물 카드를 사용하면서 혜택을 볼 수 있게 한다는 것 입니다.

 

<머지포인트 환불>

 

또 환불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환불 신청 페이지도 만들었어요. 머지플러스에서는 순차적으로 90%를 환불 해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90%도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수백만원의 거액을 미리 결제해 놓은 소비자의 경우 10%여도 손해가 크기 때문에 반발이 있을 것 같습니다.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이 쉽게 사그라들 것 같지 않습니다.

 

머지포인트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해 공지사항을 열면 환불신청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닥스를 통해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으며, 가입 이메일, 전화번호, 환불 받을 계좌 정보 등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환불 신청 페이지는 열려있지만 언제까지 환불을 완료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기 때문에 정말로 그 많은 소비자들의 환불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지에 대해 소비자들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환불을 해 줄 수 있는 여력이 있는 업체인지 여부 또한 금융당국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하는데요, 그에 따라 환불을 받을 수 없는 것이 아니냐는 머지플러스 먹튀 논란이 생기게 된 것이죠. 

 

머지포인트에서는 공지사항의 대표자 편지를 통해, 그리고 가입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지금의 사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고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환불 요청이 모두 처리 될 때까지, 또는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재개될 때까지 소비자들의 불안과 항의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머지포인트 앱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10만원이 채 안되는 적은 금액이 충전되어 있지만 역시나 환불 신청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2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저는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무조건 머지포인트로 구매를 했었는데요, 이런 법적 이슈가 있을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이렇게 머지플러스가 미등록 상태로 영업을 하는데 지금까지 단속하지 못한 금융당국에도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환불 신청 페이지는 한동안 다운이 되어 환불 신청이 불가능했는데, 지금은 다시 가능한 상태가 되었으니 혹시 환불 신청을 원하시는데 아직 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시 한번 시도 해 보세요.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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